블렌더 설치와 기초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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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랜더긱 씨카다 입니다.
이 블로그는 블렌더에 대한 내용과 튜토리얼을 주로 다룰 것입니다.
오늘은 블렌더 설치부터 기본 셋팅 그리고 기초적인 인터페이스 조작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블렌더를 다운로드 합니다.
blender.org - Home of the Blender project - Free and Open 3D Creation Software
The Freedom to Create
www.blender.org
2.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하고, 블렌더를 실행하면 Splash Screen이 뜹니다. 대부분의 튜토리얼이 영문으로 되어있으므로 Language는 English로 선택하시고, Spacebar를 눌렀을때 Search창이 뜨면 편하기 때문에 Search로 추천드립니다. 모델링을 하면 모니터를 장시간 봐야합니다. 따라서 어두운 화면이 보기에 더 편하므로 Dark로 추천드립니다.
3. 탑바에 Edit>Preferences>System>CUDA>그래픽카드를 체크해주고 Memory&Limits>Undo Steps을 더 늘리면 뒤로 돌아가는 횟수가 많아져서 복구하는데 도움이 되기때문에 원하시는 만큼 적절히 늘려줍니다. Video Squencer>Memory Cache Limit 4096 * 4 = 16G정도로 수정>Use Disk Cache 체크해줍니다. Disk Cache를 체크해주면 메모리가 부족해서 블렌더가 셧다운 되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소중한 작업물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왼쪽 하단 줄3개를 클릭하여 Save Preferences를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
4. 라이트 설치하기
Edit>preferences>Lights을 전부 설치하시면됩니다.
위의 셋팅이 마무리 되면 제가 올린 애드온 관련 글을 참고하셔서 애드온셋팅도 같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작하기 전에 모든 것을 셋팅해두면 같은 작업을 번복하는 일이 없어 프레시한 작업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의 과정이 끝나면 메인화면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3D모델링 프로그램을 처음 접해보신분이라면 수많은 버튼과 옵션을 보시고 지레 겁을 먹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를 조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문으로 설명하면 이해하는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리스트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3D오브젝트는 점 Vertex / 선 Edge / 면 Face / 개체 Mesh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오브젝트는 3D 프로그램 공간에 만드는 모든 사물을 지칭)
(Edit모드에서 점,선,면 선택 단축키는 1,2,3)
2. 블렌더는 XYZ축을 사용합니다. X(좌,우), Y(앞,뒤), Z(위,아래)
3. G이동 / R회전 / S스케일 축 X / Y / Z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G키를 누른다음 X키를 누릅니다. 그리고 마우스로 움직이면 X축으로만 오브젝트가 움직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다른 키도 적용하시면됩니다.
4. 뷰 방향(보는방향) 단축키
- 1:정면/3:오른쪽/7:위쪽
- Ctrl+1,3,7은 반대로 보여줌
- 기존뷰에 9 누르면 반대뷰 나옴
- 2,4,6,8 방향 그대로 조금씩 회전되는
- 0은 카메라뷰 / 오브젝트 선택 후 0 누르면 선택한 오브젝트 확대뷰로 볼수 있음
- / 를 누르면 선택한 오브젝트가 확대뷰로 보이면서 다른 오브젝트들은 숨겨짐
5. 다중선택 Shift+오브젝트 클릭 (여러 오브젝트를 선택할때)
6. Ctrl + Tab (기본은 Object mode) :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사용!
Object모드, Edit모드, Sculpt모드, Vertex Paint모드, Weight Paint모드, Texture Paint모드를 선택하는 단축키
7. Shift+A 오브젝트추가 / X 오브젝트삭제
8. 툴바는 단축키 T, 사이드바는 단축키 N
9. 오브젝트 선택 + Z키 (Solid / Wireframe / Material / Rendered 선택 단축키)
10. A 전체선택 / Alt+a 전체선택 해제
11. Shift+D 복제 / Shift+D+Esc 그 자리 그대로 복제 / Alt+D링크 복제
12. 합병 Ctrl+J / 합병된거 분리는 P (W로 분리할 부분 따로 선택해서 해도 됨)
13. 합병하면 오브젝트 중심점이 전체 오브젝트의 중간지점으로 설정이 되므로 분리했을때는 중심점 설정을 다시 해줘야 함. 키보드 점 . 을 클릭하면 편집 기준점 모드를 선택할 수 있음 ex) individual origin
14. 저장 Ctrl+S / 다른이름으로 저장 Ctrl+Shif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