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Blender)
블렌더, 외부에서 가지고온 메테리얼 사용하기
blendergeek_cicada
2023. 7. 30.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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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랜더긱 시카다 입니다.
이 블로그는 블렌더에 대한 내용과 튜토리얼을 주로 다룰 것입니다.
외부에서 가지고온 메테리얼을 Ctrl+Shift+T로 자동 배치시켜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대로 적용했을때 부적절하게 적용될 수도 있으므로, 수동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Base Color - 오브젝트에 기본이 되는 컬러맵입니다.
2. Metalic - 금속재질처럼 표현할 수 있는 맵으로 검정은 0 흰색은 1입니다.
1로 갈수록 금속재질의 빛에대한 반사정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3. Roughness - 거칠기를 표현하는 맵으로 검정 0, 흰색 1로 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Normal - 양각, 음각을 표현해주는 맵입니다
범프 : 실제로 돌출되지 않음 / 매핑소스는 수직 높이정보만 가지고 있다 (그레이스케일 매핑소스 이용)
노말맵 : 실제로 돌출되지 않음 / 매핑소스는 x,y,z 공간상의 방향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R,G,B 값을 이용)
5. Height(=Displacement) - 오브젝트 표면의 실제 메시의 높낲이를 조정하는 맵입니다. 검정은 0, 흰색은 1로 고도가 높아질수록 흰색 1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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