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HDRI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블랜더긱 시카다 입니다.
이 블로그는 블렌더에 대한 내용과 튜토리얼을 주로 다룰 것입니다.
블렌더(Blender)는 무료 오픈소스 3D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HDRI(High Dynamic Range Imaging)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블렌더의 HDRI는 주로 조명 설정에 사용되며, 실제 사진에서 가져온 HDRI 이미지를 배경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블렌더 내에서 HDRI를 생성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의 HDRI 기능은 주로 렌더링(Rendering) 작업에서 사용됩니다. 렌더링은 3D 모델을 이미지로 변환하는 작업으로, 이때 HDRI를 사용하면 모델에 자연스러운 조명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는 HDRI 이미지를 배경으로 설정하여 더욱 현실적인 조명 효과를 만들어내거나, HDRI를 이용하여 모델 주변에 반사된 빛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렌더에서는 HDRI를 생성하거나 편집하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자신이 필요한 조명을 만들거나 HDRI 이미지를 수정하여 자신만의 HDRI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렌더의 HDRI 기능은 3D 그래픽 작업에서 자연스럽고 현실적인 조명을 적용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HDRI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워크스페이스에서 Shading을 선택합니다.
2. 왼쪽상단의 헤더에 Object를 World로 변경합니다.
3. Environment Texture Node를 추가해줍니다.
4. Poly Haven Poly Haven에 들어가서 원하는 HDRI를 .EXR으로 다운받습니다.
5. 다운받은 .EXR파일을 압축해제없이 그대로 Environment Texture Node에 넣습니다.
6. HDRI 적용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