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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렌더긱 씨카다 입니다.
이 블로그는 블렌더에 대한 내용과 튜토리얼을 주로 다룰 것입니다.
UDIM(Unified Digital Image Material)은 대규모 텍스처 매핑을 위한 오픈 소스 텍스처 매핑 시스템입니다. UDIM은 단일 텍스처 파일이 표현할 수 있는 한계를 극복하여, 대형 텍스처 데이터를 여러 파일로 나누어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높은 해상도의 텍스처를 생성할 수 있고, 하나의 매핑 UV 좌표 내에 여러 개의 텍스처 파일을 표현할 수 있어 더욱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 UDIM을 사용하는 이유는, 대규모 모델링 작업을 할 때, 하나의 대형 텍스처 파일로 모든 텍스처를 처리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UDIM을 사용하면, 높은 해상도의 텍스처를 다수의 작은 파일로 나누어 처리할 수 있으므로, 작업 효율을 향상시키고 메모리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UDIM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높은 해상도의 텍스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 파일로 나누어 처리하기 때문에, 대규모 텍스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용이합니다.
하나의 매핑 UV 좌표 내에 여러 개의 텍스처 파일을 표현할 수 있어,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작업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UDIM의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러 개의 텍스처 파일을 다뤄야 하기 때문에, 파일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든 3D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형 텍스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에도 일정한 메모리와 컴퓨팅 파워가 필요합니다.
UDIM은 대규모 모델링 작업에서 매우 유용한 기술이며, 최근 대부분의 3D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렌더에서 UDIM을 사용하면, 높은 해상도의 텍스처를 생성하고, 작업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UDIM을 사용하는 방법?
1. Edit mode로 들어간다.
2. 다른으로 창으로 UVeditor에 들어간다.
3. UVeditor 오른쪽 헤더에 Show Overlays를 클릭한다.
4. Tile X, Tile Y의 갯수를 원하는 만큼 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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