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랜더긱 시카다 입니다.
이 블로그는 블렌더에 대한 내용과 튜토리얼을 주로 다룰 것입니다.
블렌더에서 Bevel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Bevel은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거나 경사를 부여하는 도구로, 이슈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을 확인해 보도록합니다.
1. 절차 조건: 모델의 기하학적 조건에 따라 Bevel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각도가 너무 낮거나 뾰족한 모서리의 경우 Bevel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모서리의 각도를 조정하거나 절차를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Topology (위상학): 모델의 위상학은 Bevel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모델이 복잡한 위상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Bevel이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모델의 구조를 조정하거나 세분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Scaling (스케일링): 모델의 스케일이나 변환에 따라 Bevel 작업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델이 부적절한 스케일로 조정되었을 때는 이런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델의 스케일을 조정하거나 적절한 스케일 적용 후 Bevel을 시도해 보세요.
4. 모서리 루프: Bevel은 모서리 주변의 루프(loop) 구조에 따라 작동합니다. 만약 모델의 모서리 주변에 충분한 루프가 없거나 불필요한 루프가 많다면 Bevel이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델의 루프 구조를 조정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복된 Vertex가 있어서 Bevel이 안되는 경우에는 Editmode>오브젝트를 선택>Spacebar(Search) >Merge by Distance로 Merge를 해서 Vertex중복을 없애주면 됩니다.
5. 자동 마감(Loop Slide): 자동 마감 또는 루프 슬라이드 옵션은 모델의 경계 부분에서 Bevel을 적용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옵션을 적절하게 설정하지 않으면 Bevel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베블 리미트(Bevel Limit): 베젤 리미트 설정은 Bevel이 얼마나 멀리 적용되는지 결정합니다. 너무 작게 설정하면 Bevel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베젤 리미트 값을 선택해야 합니다.
7. 베블 프로파일(Bevel Profile): Bevel 프로파일을 설정하여 모서리의 형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을 잘못 설정하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위의 요인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Bevel이 원하는 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모델의 구조와 설정을 조정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커뮤니티 포럼 등에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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