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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랜더긱 시카다 입니다.
이 블로그는 블렌더에 대한 내용과 튜토리얼을 주로 다룰 것입니다.
블렌더 리깅은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블렌더(Blender)에서 모델링된 캐릭터나 객체에 움직임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는 과정입니다. 리깅은 모델의 뼈대를 만들고, 각 뼈에 대한 움직임을 정의하는 작업입니다.
블렌더에서 리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델링된 객체나 캐릭터의 구조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뼈대를 만들고 각 뼈에 대한 제어기(컨트롤러)를 생성하여 움직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리깅은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제작에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정확하고 섬세한 리깅 작업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리깅된 모델은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술과 기술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한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는 다양한 리깅 애드온이 제공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리깅 애드온들은 블렌더의 기본 리깅 기능을 보완하여 더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리깅 애드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Rigify: 블렌더의 기본 애드온 중 하나로, 강력한 메타리그(Meta-Rig) 기능을 제공하여 빠르고 쉽게 리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Auto-Rig Pro: 자동 리깅 기능을 제공하여 빠르고 쉽게 리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정의 가능한 기능들과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여 자신만의 리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Auto-Rig Pro - Blender Market
3. Rigging Toolbox: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여 캐릭터와 객체에 대한 빠르고 쉬운 리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파인(Spine) 및 헤드(Head) 제어 기능 등이 있습니다.
4. BlenRig: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여 캐릭터에 대한 고급 리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애드온은 자유로운 움직임과 고급 스키닝(skinning)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BlenRig 6 - Blender Market
5. CATS: 캐릭터를 리깅하기 위한 애드온으로, 카툰 스타일의 캐릭터를 위한 리깅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템플릿과 애니메이션을 제공하여 쉽게 캐릭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리깅 애드온이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에게 적합한 애드온을 선택하여 리깅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블랜더에 기본 내장되어있는 Add-ons인 Rigifiy를 이용하여 리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캐릭터를 Ctrl+A로 현재사이즈를 Default로 만든다
② Armature을 캐릭터에 만들고 Ctrl+A로 현재사이즈를 Default로 만든다.
③ 오브젝트모드에서 Armature를 전체선택한상태에서 Object Data Properties의 RigifyGenerate Rig클릭
④ Pose Mode에서 rig를 전체선택해서 H로 숨기고, Layers에서 “Shift+마우스왼쪽클릭”
⑤ Object모드로 돌아가서 아웃라이너의 Metarig를 m키로 별도 Collection에 넣어준다. Metarig Collection을 안보이게 꺼주고, 캐릭터를 Rig에 Ctrl+P(with Automatic weights)해주고 PoseMode로 돌아가서 아까 Shift+왼쪽 클릭해서 눌려준 레이어 점을 해제하고 Alt+H로 아까 첨에 H로 숨겼던 Genarated rig를 보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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