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랜더긱 시카다 입니다.
이 블로그는 블렌더에 대한 내용과 튜토리얼을 주로 다룰 것입니다.
카툰 렌더링은 현실감 있는 렌더링이 아닌, 만화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스타일의 렌더링 기술을 말합니다. 블렌더는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무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블렌더에서도 카툰 렌더링을 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에서 카툰 렌더링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머티리얼(Material)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때 Toon BSDF나 Diffuse BSDF 등의 머티리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명과 그림자 설정도 중요합니다. 강한 그림자를 사용하거나, 조명의 각도를 조정하여 만화 같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렌더에는 Freestyle 이라는 모듈이 있어서 카툰 렌더링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Freestyle을 사용하면 윤곽선(Outlines)이나 그림자(Shadows) 등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를 이용한 카툰 렌더링은 다양한 스타일의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렌더를 사용하는 예술가나 애니메이터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카툰렌더링을 위해 테두리를 생성하는 두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Line Art Modifier 사용해서 카툰렌더링하기]
1. Grease Pencil Object를 추가한다.
그리고 Edit Mode로 가서 Grease Pencil Object를 선택하여 X를 눌러 모든 Points를 삭제한다.
2. Stroke를 선택하고 Modifier에서 Line Art를 추가한다.
3. Line Art Modifier의 Source Type을 Object로 변경/Layer는 Lines/Material은 Black(검정테두리)로 지정해준다. Geometry Processing에 Crease On Smooth를 활성화한다. Composition에 Depth Offset을 0으로 설정한다.
[Solidify Modifier 사용해서 카툰렌더링하기]
1. Outline Material을 검정색으로 생성하고, Setting에 Backface Culling을 활성화시킨다.
2. Solidify Modifier을 적용하고 Thickness를 조정하고, Material Properties에서 테두리로 사용할 검정색 메테리얼이 여섯번째로 생성된 값이므로 Material Offset을 6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Normals에 Flip을 활성화한다.
3. 아래와 같은 테두리가 생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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