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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랜더긱 시카다 입니다.
이 블로그는 블렌더에 대한 내용과 튜토리얼을 주로 다룰 것입니다.
오늘은 블렌더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손에 익도록 연습하시고, 작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m을 해주면 오브젝트를 넣을 Collection은 선택할 수 있다.
2. 변형한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Ctrl+A ▶Scale 해줘야 변경한 사이즈가 기본값이 된다.
3. Z키를 누르면 Shading Mode를 선택할 수 있다.
4. Add Modifier▶Mirror▶On Cage을 해야 편집모드에서도 편집을 할 수 있다.
5. S, W, M 단축키 속에 있는 기능을 익힙시다.
6. Ctrl+ “+” 확장적으로 선택할 때
7. Modifier에 아이콘이 빨간색이면 제대로 작동을 안하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이럴때는 타겟이 되는 오브젝트를 스포이트로 찍어서 넣어줘야함
8. Boolean을 할 때 Object Properties▶Viewport Display▶Display As Wire로 바꾸면 자를 모양이 Wire로 표시된다.
9. Boolean에서 Intersect는 교집합부분만 남긴다.
10. Shade Smooth 하고 날카롭게 보여야 하는 모서리만 잡아서 Ctrl+E▶Mark Sharp▶Add Modifier▶Edge Split▶Edge Angle 해제하면 날카롭게 보여야 하는 부분을 제외한 부분은 부드럽게 표현됨
11. 면과 면이 겹쳐서 보이지 않을 부분은 지워준다.
12. 숨기기 : H / Alt+H(숨긴거 다시보이기)
13. /(슬래시 누르면 활성화된 오브젝트를 제외한 오브젝트는 숨겨짐)
14. 모디파이어는 맨위에 모디파이어부터 아래로 순차적으로 적용됨
15. 합병한 후 (Ctrl+J)▶Ctrl+A ▶Scale과 Rotation을 0,0,0으로 초기화 시켜줌
오브젝트 편집이 마무리되면 Ctrl+A로 Scale로 1.1.1 만들어줘야 최종편집한 사이즈가 기준이 됨.
16. Text 입력시에는 Text Properties에서 Alignment를 조정할 수 있다.
17. Shift+S▶Cursor to world origin 커서를 0,0,0으로 옮길때 사용한다.
18. 오브젝트가 회전되어있는 상태에서 면에 Extrude를 줄 때 로컬좌표계로 변경해서 하면 회전된 방향 그대로 Extrude됨 / Extrude를 안쓰고 g키로 면을 움직일떄 로컬좌표로 하려면 xx/yy/zz이런식으로 확장하려는 축을 두번 클릭하면된다.
19. 중복된 Vertex가 있어서 Bevel 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 Spacebar(search)▶Merge by Distance 로 Merge를 시켜 줌
20. Shift+마우스오른쪽클릭▶Cursor옮김 / Shift+S로 되돌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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